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넥센타이어 주가 실적 자동차 차량 반도체 수급과 중고차 가격상승 현상과 저평가 타이어 관련주 및 화학주 금호석유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6. 27.

넥센타이어 주가 실적 자동차 차량 반도체 수급과 중고차 가격상승 현상과 저평가 타이어 관련주 및 화학주 금호석유

 

 

생각을 안 하고 사나. 

타지도 않는 차 가격에 의문을 품었던 것은 4월에 제주도 여행을 갔을때였다. 

 

체감상 3배이상? 뛰어버린 렌트카 가격 때문이었고 두번째는 몇달전부터 친구 덕분에 함께 뒤적거린 중고차 사이트 때문이었다. 

 

올 초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급이 문제라고 그러더니 정말 차량 생산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단 이야기를 현실로 느낄수 있었는데, 바로 중고차 사이트에서였다.

 

 

 

 

약 3달간 대표적인 중고차 업체 사이트를 함께 살펴봤다. 

차를 잘 모르는 내가 봐도 최근들어 중고차 가격을 살펴 보니 점점 비싸지고 있었다. 좋은 매물은 빨리 나가고 가격도 조금씩 올라가고 있었다. 

 

백신맞고 여행갈수 있는 사이판이나 괌의 경우 자동차 렌트비가 수십배 올랐다는데... 더 큰 문제(?)라면 미국 중고차 시장에도 이전과 다른 가격변화가 나타났단거.

 

그렇다 나와 친구가 발견한 상황이었다. 미국도 그랬고, 한국도 그랬다. 

 

차를 사려고 해도 몇달씩이나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었고, 페이스북의 외국 친구 덕분에 외국의 현지 상황을 들었다.

 

현대차 GV인기 많고 잘 팔리고 있단거. 확실하게 들을 수 있게 되니 이만큼 좋은게 없는데....

이걸 투자아이디어로 떠올리기는 커녕 중고차 가격 상승에 대한 불평만 하고 있었다.ㅋㅋㅋㅋㅋ

 

공부 해 볼 대상이 자동차? 자동차 부품? 자동차 반도체? 아니면 소모성 부품???

기아차 현대차, 에스엘, 팅크웨어, 해성디에스, 구영테크, 만도, 현대모비스, 에스엘 등등... 

 

 

 

 

결국 사긴 샀는데, 중고차 가격을 보고 나서야 갑자기 정신이 든다. 자동차 쪽을 한번 보자 싶어서...

2분기가 끝날날도 이제 며칠 안 남았는데,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종목도 많으리라 본다. 


그 투자에 대한 아이디어로 타이어 회사가 떠올랐다.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그리고 넥센타이어. 그 중 살펴볼 종목은 넥센타이어. 

왜? 가치 대비 싸서. 

 

 

 

넥센 타이어 홈페이지 갔더니 저런 모습이 따악~! ㅋㅋㅋ

맨체스터 시티 공식 스폰서지. ㅋ

 

넥센타이어를 고르는 이유는 가장 저평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먼저 말하자면, 동종업계에서 가장 저평가 되어있고 이에 대한 리포트가 나오자마자 이틀 거래일만에 약 10% 가까이 급등했다.

 

자, 회사 한번 살펴보자.

 

 

넥센타이어 회사의 사업 부문.

타이어가 대부분이고, 타이어 제품이 98%
2%는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

 



매출 현황이다. 

1분기 매출 부문에서 타이어는 국내 비중이 비중이 10%가 좀 넘고, 대부분은 약 90%가 해외에서 매출이 일어난다.


기타 임대, 렌탈은 비중이 작아서 패스.

 



2021년 1분기 실적.


타이어 부문의 매출액 자체는 분기대비 어느정도 예상 가능한 상황.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높지만, 2019년(62기) 대비 영업이익은 1/4로 해도 상당히 낮다. 

이익 부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생산실적과 가동률.

가동률이 양산공장을 제외하고 대부분 90%를 넘는다. 유럽 체코 공장의 경우 가동률이 거의 100%.

 

가동률이 좋다는건 별로 의심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렇게 잘 돌아가는데 이익이 제대로 안 나온다는게 의문스러울뿐이다. 

 

 

 

 

현재 쇼티지인 차량용 반도차 때문에 문제이지만, 자동차는 잘 팔릴테고 타이어도 당연히 붙어 나간다.

현재의 중고차 시장도 마찬가지. 당연히 손 볼 부분이 타이어.

 

그나저나 공장이 이렇게 잘 돌아가는데? 이익이....? 

 



수주 상황.

납기가 수주후 2-4개월 사이인걸 보면, 2분기의 실적이 대략 어떻게 될지 예상이 된다.

1분기의 수주총액에서 기납품액을 보면 1분기 매출액과 거의 비슷하다. 

 

수주잔고가 약 5000억인데, 시간상 이연될 부분도 있을거라 생각하고 곧 끝나는 2분기에 들어왔을 수주까지 생각해 보면 저 수주금액을 쉽게 넘을듯 하다.

 

그리고 지금 분기를 넘어 3분기까지도 이 흐름대로 매출이 일어나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약간의 매출 상승은 있을거라 본다. (변수라면 물류에 영향을 미칠 선복문제;;;)

 

 

실적. 

매출 4938억, 영업이익 1321억.  주당 순이익  EPS 186원.

 

전년비 대비 실적은 좋지만 코로나 상황이었다 치자면, 전년동기 대비만큼이라도 해 줘야 하는데 이익 면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분명 이익을 갉아먹는 다른 문제가 있다.

 



원재료 가격 변동. 

 

타이어 만드는데 들어가는 재료들. 
이번 분기 천연고무, 합성고무, 코드, 카본블랙 원재료 가격은 모두 상승했다.

 

타이어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고무 스프레드를 놓치지 않을터. 

 

사실 화학주를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이 부분을 절대 놓치지 않을꺼라 본다. 금호석유 주주들 눈뜨고 보고 있을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전부는 아니지만, NB라텍스를 피크 아웃으로 보는게 나로선 성급한 판단이라 생각하는 이유다.

절대적인 양은 줄어들겠지만, NB라텍스 시장은 커졌고, 이전과 다른 용처가 생겨난 상황.

 

천연고무나무 자체가 줄었는데 그 나무가 자라는데 시간이 걸릴걸 계산하면 그래도 합성고무를 생산하는 회사가 실적이 2분기 안에 확 꺾일까? 글쎄... 

 

 

 

 

금요일날 가격 상승, 종가 9420원에 시가총액은 9200억원.

 

 



넥센타이어 기업실적 분석표

네이버 기업실적분석표 

 

올해 매출 2조, 영업이익 1천억원대 예상하고 있다.

2분기 매출액을 5100억, 영업이익 273억에다, EPS 153억 예상 중.

매출액은 최근4년래 최대치지만, 이익률은 2018년보다 낮은 1100억 수준 예상하고 있다. 

 

 

 

넥센타이어 주가 월봉 차트 

넥센타이어 주가 차트

넥센타이어 주가 차트 일봉

 

최근 일봉 차트를 보면 근래 2달간 9천원을 못 넘고 지지부진한 가격에 머물렀다.

 

그러다 이틀전 갭상승, 그리고 9천원대 안착.

 

 

전환사채 같은 기존 주주의 이익을 미칠 영향은 없다.

 

 

앞서 짧게 언급을 했지만 하나금융투자에서 넥센타이어 리포트가 나왔고, 실적 개선 및 저평가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날 넥센타이어 주가 상승.ㅋ 

 

넥센타이어의 생산능력 수준은 한국타이어의 40% 정도, 하지만 시가총액은 20%도 되지 않았다.

물론 지난 이틀 거래일간 올라 9200억원대다. 참고로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현재 시가총액은 6조 5천억대.

 

싸긴 싸다.

 

 

 

 

영업이익률에 대한 문제부분은 체코 공장으로 부터 감가상각비, 그리고 작년부터 선박 운송비 상승에 대한 부분이다.

 

올 연말부터 영업이익률이 올해 예상치인 5%를 넘어갈듯으로 보인단다.

실적 개선이야 되겠고, 이익률도 높아질것에 동의가 된다. 

 

 

 

 

다만 기회이자 위협요인으로도 보이는 선박 문제가 있다.

선박 운송비 문제가 있는데, 현재 한국타이어에서는 배가 없어서 공장을 며칠간 문을 닫는다는 뉴스가 났다.

 

개선이야 되겠지만, 코로나 델타 변이 상황이 나왔는데, 감마 변이도 따로 안 생길까? 

좋다고 포워드 가이던스 기간을 1년이상, 2년 정도로 내다 보고 있는데 사실 업사이드 자체는 그리 커 보이지 않는 상황.

 

현재 넥센타이어가 같은 업종 내 대비 좋아보이는건 알겠는데, 이것 말고도 업사이크가 크게 열려있는 종목들이 많이 보인다. 

 

2분기부터 호실적주로 이동할 것이라 시나리오를 써 보고 있는데, 굳이 타이어 섹터에서 놀 이유가 있을까?

 

중고차 보고 타이어를 봤으면 미리 봤어야하지만, 차라리 다른 후방업체나 자동차가 나아 보인다.

굳이 또 찾자면 자동차 반도체로... ㄱ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