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Maps

동유럽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발칸 반도 지도 및 남유럽 지도 포함)

by 아스팔트고구마 2018. 1. 10.

동유럽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발칸 반도 지도 및 남유럽 지도 포함)


안녕하세요 성원입니다.

새해가 밝았네요.


여행 시작한지 어언 8년차가 되었습니다. 와~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

현재 동유럽 폴란드 바르샤바 도착은 며칠이 지났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부터 시작해서 루트 때문에 참 많이도 살펴본 동유럽지도.

생각보다 많이 있지 않아서 이래저래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별로 없더라고요.





구글에서 볼 수 있는 지도입니다.

동유럽의 정의는 개략적으로 유럽의 동부에 있는 지역. -_-; 이건 뭐 하나마나 한 소리죠.




대체적으로 지리적인 의미보다 냉전 시기의 동구권을 주로 의미하는 말이라고 하네요.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의미가 변했고 그에 속한 국가들도 많이 다릅니다.


동유럽 국가 리스트를 보면...

폴란드 / 헝가리 / 체코 / 슬로베니아 / 루마니아 / 불가리아 / 크로아티아 / 세르비아 / 

코소보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알바니아 / 그리스 정도로 요약이 됩니다.



 




물론 이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죠.

동유럽엔 발칸 반도 국가들이 포함이 됩니다.

발칸반도엔 또 남유럽 국가들이 부분적으로 포함이 되구요.


어쩔수 없이 

발칸 반도 지도 포스팅 : http://cramadake.tistory.com/639

링크 참조 하십쇼잉. ㅋㅋㅋ



여기에 중유럽이라는 개념을 또 들먹이면... ㅋㅋㅋㅋ 어렵습니다.

유럽 지도 포스팅 : http://cramadake.tistory.com/736

에 간단히 설명이 있으니 한번 참조해 보시고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동유럽의 개념은 보통 이렇게 잡혀있나요?

전 그랬습니다. 지금은 생각이 좀 바뀌었지만요.^^ 




러시아 왼쪽에 붙어있는 발트해를 접하고 있는 세 나라가 있습니다.



 




흔히 발트 3국 이라고 불리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정치적인 개념으로 동유럽에 속하겠지만 살펴보면 요샌 북유럽쪽으로 포함을 시키는 곳도 있더라고요.

어느 장단에 맞춰 춤을 춰야하나... -_-;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발칸 반도 지역이 이정도로 구분이 됩니다.




위에 보이는 발칸 반도 지도 상의 지형도는 한번 참고해볼만 하겠죠? 




이전에 발칸 반도 지도 언급할때 업데이트 한 남유럽 지도 되겠습니다.

남유럽 개념 또한 애매합니다. ㅋㅋㅋ 아, 짱난닼ㅋㅋㅋㅋㅋㅋㅋㅋ

위에서 언급한 지도 내 나타난 이탈리아는 서유럽과 남유럽에 속할뿐 동유럽이나 발칸반도는 아닙니다.




매일 적어도 몇번은 지도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지역적인 부분에 많은 관심이 생기네요.

여행 다니는 나라 별로 포스팅을 해도 재미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고 또 준비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