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모험/국내 자전거길

자전거 여행 / 동해안 자전거길 (경북) / 울릉도까지

by 아스팔트고구마 2020. 6. 17.

자전거 여행 / 동해안 자전거길 (경북) / 울릉도까지 


자전거 여행 시즌이 한창 물이 오르고 있는 여름입니다.

제 블로그 유입중 자전거 여행이나 전국일주 등으로 유입이 많이 잡히네요. 


지난주 출발은 비로 인해, 밀리고 또 주말 시간을 만들어 내고 나니 코로나 때문에 밀린 지인들의 결혼식이 있어서 또 일주일간의 시간을 미뤘습니다. 

문득 어디를 가볼까 생각하다가 서랍에 들어있던 수첩을 꺼냈습니다. 






이명박 행정부 시절, 자전거길 조성 당시에 국토종주를 하다보니 초기 구입한 수첩엔 현재 만들어진 수첩 가운데 없는 코스도 있습니다. 

국토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전거길 조성당시에도 없던 새로운 길들이 많이 생겼네요. 

당시에 조성중인 코스들은 완성됐고, 새로운 지점들이 추가가 되기도 했죠.

작년에 전국일주 중 제주도에서 새롭게 나타난 자전거 길이 그랬으니까요.


호기심을 일으킨 코스가 있습니다.




두둥!  ㅎㅎㅎ

바로 동해안 자전거길 중에서도 경북지역 코스입니다.

홈페이지로 가니 자전거길 따라 만들어진 세부 정보들이 여행하기에 충분할 정도네요. 


작년엔 여행중 포항에서 꺾어 더이상 진행하지 못했는데, 동해안에 코스가 있었네요.

수첩이 새거였으면 알았을텐데, 이걸 왜 지금 알았을까 싶습니다. 하하하!!! 

뭐 어쨌거나 다행이죠, 지금에라도 발견한게 어딥니까.


오홋~ ㅎㅎㅎㅎ

안동에도 자전거길이 시작되는 곳인데, 저긴 언제가볼까요? 으흠...ㅎㅎㅎ

어쨌거나



의외로 놀랐습니다. 정보가 잘 나와있어서요. 

자전거길 자체만으로 76km 인데다 난이도 별 3개. 





난이도는 업힐 다운힐 정도일테고, 속도 경쟁이 아니니 천천히 주변에 볼거리가 많으면 자전거 여행에 이보다 더 좋을순 없습니다. 바닷가 도로야 높아봐야 한라산급도 안되니 별 걱정은 없겠고요.

거리 내 달려갈 시간을 계산해본다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매력 포인트도 표시가 되어있네요. ㅎㅎㅎㅎ

주요 확인점마다 거리가 나와있고 포인트 설명까지...

와...

둑흔 둑흔~ ㅎㅎ




주 출발지점은 두군데 입니다.

영덕, 아니면 울진.

남쪽에서 출발한다면 영덕에서 울진으로, 아니면 강구에서 출발해 울진으로 가는 방법입니다.

북쪽에선 반대로 울진부터 영덕으로 오겠죠. 


제가 사는 대구에선 강구쪽이 더 가깝고 버스비도 더 저렴합니다. 

또한 바다 볼 시간이 더 길겠네요.

거리도 영덕으로 돌아가는것 보단 낫겠고요.


아놔! 가고 싶어졌어!!!!!!!!! 




네이버 지형도로 살펴본 길입니다. 

강구를 시작점으로 잡아보니 울진 자전거 인증센터까지 약 86km 입니다.

중간에 점선으로 나 있는데 후포항이 있는 곳입니다. 

후포항은~




바로 울릉도로 가는 배편이 있는 곳입니다.

와, 울릉도도...

좀 더 길어진다면 동해안 자전거길 강원도까지 내달려도 되겠죠.






세계일주 끝낸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했더니 자전거가 이젠 RIP 해야합니다. ㅠㅠ 

그리고 자전거를 작년에 MTB로 하나 들였더니, 갑자기 로드 바이크에 눈이 갑니다.

거리를 생각하면 시간을 줄여야겠고, 거러려면 로드 바이크가 훨 나을텐데... 으흠... 

역시나 라이딩은 속도 맛일까요? 

적당한 설렘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하루 이틀 밀리고... 다음주 출발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주문 짐받이는 곧 도착할 터이니, 유튜브도 한번 찍어보고 하나둘 필요 영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길에서 보는 라이더분들 안라, 즐라!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lifewithadventure/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sphalt_potato/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506PQ29uT3V7kbhi89L_nA


8년 9개월 간의 자전거 세계일주 여행기를 연재중에 있습니다. ^^ 

격려와 응원의 댓글, 완전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