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Maps

중앙 아시아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중앙 아시아 5개 국가, 구글맵 지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지도 지형도 위성도 한글판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by 아스팔트고구마 2019. 7. 31.

중앙 아시아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중앙 아시아 5개 국가, 구글맵 지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지도 지형도 위성도 한글판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곧 이집트 여행기를 마친 뒤에, 다음 나라가 러시아 여행기입니다. 

여행기를 작성중 사진을 보다가 갑자기 떠오른게 있었어요. 

바로 여행 중에 만났던, 소비에트 유니언! 바로 구소련 나라들에서 온 사람들이었습니다.





러시아가 대국이긴 한건지 러시아 여행중 숙소에서 만났던 사람들 중에는 특히나 스탄스 국가 출신의 사람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큰 도시(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같은곳) 말고 중간 도시 같은 곳에는 노동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여행을 마치면서 혹시나 중앙 아시아로 갈까 싶다가도 제 호기심이 더 이상 발동하지 않아서 넘어가진 않았는데, 사람마다 다르니 그리고 그 다름은 인식의 차이를 내포할테니 중앙 아시아 지도 정도는 살펴보고 가는게 좋겠지요? 


그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아직까지 나라별 위치가 지도로 보고도 머리에 그리 남지는 않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부르마블, ㅋㅋㅋ 오랜만에 보는 구 형태의 지구~! 전체 지도죠.

지구는 파랗다! ㅋ 이전에 봤던 러시아 지도는 사실 인간적으로 좀 너무 큽니다. ;;;;

구글로 바라보는 중앙아시아의 지도 입니다.




요 지도는 구글맵으로 보는 지형도.

지형도에서 뭔가 좀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키르키즈스탄, 타지키스탄을 덮고 있는 저 산맥. 





네팔 인도를 잇는 히말라야 고원과 파미르 고원이 참 짝짜꿍 하는 지역, 그리고 지형이네요.

캬, 실제로 본다면 안데스 산맥에서 느꼈던 젊은 무시무시함이 느껴질까요? 




지금 지도는 구글맵 위성도 되겠습니다.

위성으로 바라보면 지형 또한 꽤 느낌이 있죠.

카자흐스탄이 끼고 있는 저 하늘색 물가의 발하슈 호수는 호기심이 생기게 만드네요.

실제로 보면 어떨지... 아흐~ ㅋㅋㅋㅋㅋㅋ




<아시아 위치 지도> 

이 지도와 함께 중앙 아시아 지도 및 지역 설명 같이 하면 좋을것 같네요.

중앙 아시아는 보통 우리가 흔히 부르는 스탄스 국가들,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그리고 키르기스스탄 이렇게 다섯 나라를 묶는 개념입니다. 

그 지역을 넓게 볼 수도 있는데 그에 따라 오른쪽으로는 중국 신장 위구르 쪽, 왼쪽으로는 카스피해 건너편의 아르메니아, 조지아, 그리고 아제르바이잔까지 포함해서 중앙 아시아의 나라들 혹은 지역으로 함께 묶기도 합니다. 

그러나 보통 아르메니아, 조지아 그리고 아제르바이잔의 경우 코카서스 3개 국으로 포함을 시키죠. 








이란같은 나라들은 보통 중동으로 포함을 시키고요.

위 지도에서 보면 스탄스 국가들은 중앙 아시아에 속하고, 우리가 말하는 중동(사우디, 이란,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예멘 등등)쪽은 서아시아로 분류가 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은 동아시아의 나라들이죠. 

인도, 파키스탄 등의 지역은 남아시아가 되겠네요.

동남아도 보이는데 이렇게 보니 꽤 많이 있네요. 기타 지역은 나중에 한번 보죠. 정작 아시아가 이렇게 넓은지 생각을 못해봤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북아시아, 흠, 러시아군요. ㅋㅋㅋㅋㅋ

얼마전에 유럽 친구에게 러시아를 유럽이라고 포함시켜 말했더니 응??? 이랬던 반응이 기억이 납니다. ㅋㅋㅋㅋ

위의 개념을 갖고 있어서 그런거겠죠? 




방금 전에 언급했던 코카서스 3국을 포함시킨 지도 입니다.

코카서스 3국은 아르메니아, 조지아(그루지야), 아제르바이잔 되겠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이 쪼개진 걸 새삼 이 지도를 통해서 다시 한번 보게 되네요... ;;;;

몰도바의 트란스니스트리아처럼 중간에 괴뢰국도 하나 있는데 안 보임. ㅋㅋㅋㅋㅋ




중동 지역, 그리고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포함된 지도 




중앙 아시아의 한글판 지도입니다.

여기엔 그야말로 스탄스...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까지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중앙 아시아 지도입니다.






중앙아시아 국가 중 가장 큰 나라인 카자흐스탄을 대장으로 키르키즈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이 포함된 지도입니다.

지도의 색깔만으로도 뭔가 느낌이 달라져요.


지도를 보니, 다시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햐.... 큰일이다. ㅋㅋㅋㅋ 

일하고 돈 벌어야 여행을 좀 하겠죠? ㅠㅠ


시간 날때는 여행기부터 부지런히 작업. 아닐때는 또 일해야죠. ㅎㅎㅎ

곧 여행기로 찾아뵙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lifewithadventure/

블로그 : https://cramadake.tistory.co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sphalt_potato/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 길에는 참 많은 새로운 만남과 인연이 있습니다.

제가 느끼는 행복감을 이 글을 보는 많은 이들이 경험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