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

발칸반도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by 아스팔트고구마 2016. 12. 28.

발칸반도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여행을 하다보면 사람마다 말하는 나라는 알겠는데 위치는 모르겠고, 

같은 곳을 여행한 사람들이라도 또 지역에 대한 구분이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그 나라에 사는 사람도 의외로 헷갈려하거나 틀리게 아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저도 자세히 공부할 겸 제 여행기를 보시는 분을 위해 이렇게 '아는 척 매뉴얼'을 포스팅해봅니다.



구글에 발칸 반도라고 입력을 하면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발칸 반도에 그리스가 들어가나?? 저도 헷갈립니다.

구글에서 '발칸반도 지도'가 이렇게 나오는데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죠?




발칸 반도에 대해서 위키피디아 설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

명칭

발칸 반도(Balkan peninsula)는 유럽의 남동부에 있는 반도이다. 

아드리아 해·이오니아 해·에게 해·마르마라 해·흑해에 둘러싸였다. 

유럽 대륙과 확실하게 구분 짓는 지협이 없기 때문에 발칸 반도의 범위와 지형적 경계를 정하는 기준이 언제나 일정하지는 않지만 

북쪽 경계로 도나우 강을 삼기도 한다.

보통 그리스, 알바니아, 불가리아, 터키의 유럽 부분, 그리고 구 유고연방의 일부였던 나라들이 발칸 반도에 포함된다. 

루마니아가 포함되기도 한다.

발칸 반도의 이름은 불가리아와 세르비아에 걸친 발칸 산맥에서 유래하였다. 발칸은 '산'을 뜻하는 터키어이며, 

오스만 제국의 지배기 이후로 산맥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반도 전체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19세기 이후 확대되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


 






범위

일반적으로 발칸 반도는 도나우 강, 사바 강, 쿠파 강을 경계로 하여 그 이남의 지역을 말한다.

이에 따르면 발칸 반도는 그리스,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알바니아를 전부 포함하고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의 대부분을 포괄한다. 

터키,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이탈리아의 일부도 여기에 속한다.

 터키의 동부 트라키아 지방, 루마니아의 북도브루자 지방, 슬로베니아의 프리모르스카 지방,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과 고리치아가 발칸 반도에 속하는 영역이다. 

영토의 작은 부분만이 발칸 반도에 속하기 때문에, 보통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이탈리아는 발칸 국가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유럽 대륙과 발칸 반도를 구분하는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정치적으로는 루마니아와 슬로베니아까지 포괄하여 발칸 반도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이때 발칸 반도의 범위는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헝가리, 우크라이나의 이남이 된다.

매우 드물게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와 우크라이나의 오데사를 잇는 직선의 이남으로 발칸 반도를 정의하기도 한다.

========================================================================


아쒸, 이랬다가 저랬다 합니다.

지도와 설명을 봐도 강이름 위치까지 봐야하네요. 그럼??

아래 설명을 볼까요?




위키피디아의 발칸 반도 지리에 대해선 위와같이 설명을 하고 있네요.

때로 포함도 되는 루마니아와 슬로베니아 때문에 보는 저도 헷갈립니다. ㅋㅋㅋ

========================================================================




남유럽 지도에 대해서 살펴보면 발칸 반도를 포함한 서유럽으로 생각되는 스페인과 포르투갈. 안도라가 보입니다.

이탈리아와 그 내에 있는 바티칸, 산마리노 또 말타와 저 멀리 사이프러스까지 보이네요.


위의 지도를 보면 남유럽이 발칸반도를 포함하는 개념임을 알 수 있겠네요.

일반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으니 이거 알고 가야하는 건가요?

또 드물게 포함하는 방법까지 있으니..-_-; 젤 간편한건 일반론이 나을꺼라봅니다. 



간단히 제 맘대로 종합을 해 보자면 위의 발칸반도 지도의 나라들과 그리스, 그리고 터키 이스탄불까지를 포함하면 될 것 같네요. 

(일반적인 개념)

넓게는 이탈리아랑 저 위의 몰도바와 우크라이나 남부까지 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흠, 이 정도면 발칸반도에 대한 설명이 충분히 되었으리라 봅니다.

발칸반도 지도와 지역에 대한 아는 척 메뉴얼은 여기까지. ㅋㅋㅋ


제가 직접 자전거로 술술 둘러보겠습니다. 여행기에서 만나용! ^_^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