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향의 모험/커피 Coffee

커피 플레이버 휠 모음 (아로마 휠)

by 아스팔트고구마 2017. 12. 21.

커피 플레이버 휠


커피의 맛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지금 도움 받기 좋은 하나의 툴이 있습니다.

바로 커피 플레이버 휠 (Coffee flavor wheel) 입니다.

혹은 아로마 휠 (Aroma wheel) 이라고도 합니다.


커피 맛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기준점 혹은 첫 방향을 잡을때 꽤나 유용한것 같습니다.

저 또한 플레이버 휠을 이용해서 적절한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된 듯합니다.

커피 맛 관련해서 플레이버 휠 몇 가지가 있습니다.

유용한 플레이버 휠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커피 맛 혹은 커피 향미 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바로 그것.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있는 커피 플레이버 휠 되겠습니다.

향(아로마)와 맛(테이스트)를 분류해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영어로 되어있다고 놀라지 마시길.... ㅋㅋㅋㅋ

찾아보면 굉장히 단순합니다. 아래에 한글 버전으로 된 가장 최신의 플레이버 휠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커피 연구 센터인 CCA에서 만든 플레이버 휠 입니다.

이 휠의 경우 2가지, 과일과 꽃 계열의 특징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있네요.

허브류도 보통 Enzymatic 계열로 흠께 취급은 하는데 이곳에서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커피에서 주로나는 초콜렛과 카라멜 계열의 향은 보이지 않아 아쉽지만 그래도 과일 계열 꽃 계열 특징을 잡을때 좋을 것 같네요.

위의 커피 맛 즐기기에는 에티오피아 커피, 케냐 커피 혹은 내츄럴 프로세싱(자연건조식 혹은 건식법) 처리된 커피를 보면 될 것 같네요.




첫번째 플레이버 휠과 비슷한 아로마 휠 입니다.

약간 차이는 있습니다. ^^ 





유명한 스페셜티 커피 업체인 미국 카운터 컬처 커피의 플레이버 휠 입니다.

위에 Taster's flavor wheel 이라고 보이시죠?

굉장히 다양하게 컬러풀하게 표시 해 놓았습니다.


 




옆에는 바디감을 표현하는 용어와 함께 있고 오른쪽에는 산미를 표현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전문 커퍼라면 모든 커피 맛을 표현하는 용어를 쓰면 좋겠지만 안그래도 상관없습니다.

이런게 있구나 하고 접근한다면 최소 커피 맛을 즐기는 한가지 방법을 더 득템! 




가장 대중적인 커피 플레이버 휠 되시겄습니다.

월드 커피 리서치(World coffee research)에서 만든 플레이버 휠 입니다.

처음 커피향미 관련해서 맛지도가 만들어지고 나서 21년만에 새로 만든거라고 하네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공감하는바에 가깝에 만들었다고 하네요.

특히나 맛과 향에 구분없이 쓰는 표현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점점 더 커지면서 주로 시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만들어진걸로 보시면 될것 같네요.

연구 결과마다 달라 600-800개 혹은 1000개 이상의 향미가 나타난다고 하는 커피의 맛.

저 휠 하나 보시고 그 맛 한번 몇프로 정도 제대로 느끼는거, 인생의 한 가지 재미가 될껍니다.


커피 향미 제대로 알고프다 또 공부할거다 싶다면 2-3개를 함께 버무려 공부해 보시는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여행처럼, 커피 여행도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 




한글판으로 된 최신 개정판 플레이버 휠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