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케이엠에이치KMH 주가 실적 전망 떼제베CC 골프장 매각 자산주 마제스티 인수 협상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6. 17.

케이엠에이치KMH 주가 실적 전망 떼제베CC 골프장 매각 자산주 마제스티 인수 협상

 

 

수년전 퀀트를 공부하다 검색을 통해 건져낸 회사, KMH.

회사 실적도 좋고, 그래서 담았는데 참...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 되나. ㅋㅋㅋㅋㅋ

 

실적은 좋고, 회사는 나쁘다. 
회사는 좋고, 주가는 나쁘다.
주가는 좋고, 대표는 나쁘다.

어떻게 정의를 해야할지 잘 모르겠지만 단으로 박힌 이미지를 생각하자면 대한민국 자본주의의 병폐를 알게 해준 최근의 상징성 있는 회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능력있는 임직원들에 의해 회사 자체는 경영이 잘 되지만, 회사 주인인 주주를 개똥으로 보는 회사. 

 

그리고 최근 2년간 엄청난 한국식 자본주의에 대한 공부와 함께 주주 자본주의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해 준 종목, KMH.


회사 비즈니스 모델 부터 알아본다. 


사업은 심플하다. 방송 송출 서비스와 채널 운영, 그리고 종속회사를 통한 수익.

 

우리가 잘 아는 아시아경제가 얘들꺼. 그래서 이 회사와 아주 밀접한 행보를 보인다. ㅋㅋㅋㅋ

 

코스닥의 다른 상장사인 KMH하이텍은 반도체 부품소재를 담당하고 있고 30%의 비율을 차지한다. 

그리고 기타 종속회사가 20%가 넘음. 

 

 

 

KMH가 지금 주목을 받는 부분이 바로 골프장.

 

 

몸값 높아진 골프장을 갖고 있다. 특히나 유명한 이유는 안 좋은 사업의 골프장을 싼 값에 사서 요리조리 손보고 사업성있는 걸로 만들어 실적을 내면서 가치를 올린다는 거. 

 

그 비상장 자회사의 지분 가치가 커서다. 코로나로 인해 외국에 못가는 골프족의 수요를 KMH가 받고 있다.

코시국의 골프장. 

 

 

 

kmh 기업실적 분석

네이버 기업실적분석.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잘 모르겠지만, 실적 굉장히 우량하고 좋다. 영업이익률오 20%가 넘고 ROE도 꾸준히 10대를 유지하고 있음. 


올해 2021년 1분기는 작년 동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 훌륭하다! 

 

 



KMH의  5개년 연속 연간 실적, 그리고 5개 분기 연속 실적


최근 6년중 최대 매출과 이익을 기대할 예정.

 

회사 이익 규모가 3년새 2배 가까이 커질 걸로 예상. 어마어마하다. ㅋ

 

kmh 주가 차트 월봉
KMH 주가 월봉차트 

 

KMH 주가 차트 

처음 퀀트로 스크리닝 해서 봤던 때가 7000원 아래였다. 무상증자를 올초에 했기에 지금 가격으로 말하자면 3천원대.

아무리 실적을 봐도 그때의 가격은 도저히 이해 안되는 가격이었는데, 기업탐방 후기를 보고 이 회사에 호감을 가졌다.

그리고 오르지 않는 주가를 보면서 너무나 의아했었다.

 

시사기획 창에서 뉴스를 보내기 전까진. ㅋㅋㅋㅋㅋ

 

https://www.youtube.com/watch?v=W3cFCRnlniU


 

 

 

https://www.youtube.com/watch?v=cbKeesxMaCM 

아이고야, 회장님이 성접대를 했구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회장 최상주의 배임까지.

배당확대 계획이나 주가 부양이 되지 않은 이유를 알 수 있었고 뉴스가 나왔을때 대주주의 횡포를 알 수 있었다.

 

당시 기업분석 하신 님의 속마음은 얼마나 쓰렸을까? 

 

저 얼굴로 거짓말을 태평하게 했다니... 

 

 

 

kmh 주가 차트 일봉

기존 주주들은 알겠지만, 일이 재미있어진 상황은 작년 9월쯤.

지분 20%가 넘었던 주주였던 KB투자에서 키스톤으로 블록딜이 생기면서 경영참여 이야기가 나온거.

 

 

조용하던 주가가 그때에 맞춰 슬금슬금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경영권 분쟁 이슈가 붉어지면서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

 

가격이 무려 바닥대비 10배 가까이 올랐음. ㅋㅋㅋㅋㅋ 

(아직 생각해도 그때 일이 너무 웃긴다. 소액주주 서명 받으러 명절날 다닌 이야기가 생각이 나네... 직원들이 무슨 죄인지. ㅋㅋㅋ)

 

 

 

주주 지분.

 

당시 경영권 분쟁이슈로 가족들 지분과 회장 우호 지분을 보는 사람들로 게시판이 북적였고 

 

 

 

소액주주+키스톤의 합작(?)으로 KMH를 혼내기 위한 작전에 나섰다. 

 

캬, 쪼개서 3%룰에 입각해 의결권을 내기 위해 준비를 해놨다. ㅋㅋㅋㅋㅋ 치밀한 키스톤. 

임시 주총 상황을 보면서 얼마나 배 잡고 웃었는지, 정말 웃겼다.

 

회사측에서 직원을 동원해 네이버 게시판에 분탕질한 결과를 보면서 진짜 크게 웃었던 기억이 난다.
(그걸 또 들킨 직원은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미상환 전환사채 있다.

 

 



소액주주가 절대 자기 편이 되지 못하니 어떻게든 수를 쓰려 했고, 3자 배정 채권까지 발행을 해서 지분율 희석까지 하려고 들었으니... 

대한민국 상장회사 수준이 이정도다. ㅋㅋㅋㅋ
대한민국 주주자본주의를 절대 믿지 않게 되었습니다. ㅋㅋㅋㅋ

작년 12월에 갑작스런 화해모드로 주가는 고점대비 반토막 이상났고... 여기에 물린이들은 어떻게 됐으려나?

 

 

 

kmh 회사 지분 분석 골프장

어쨌거나 회사를 다시 보면 주주들에게 가장 눈을 끄는 부분은 운영 자산이자, 비즈니스 모델의 높은 가치인 골프장 사업이다.

 

홀별 가격이 차이가 있지만 파주CC의 경우 1800억, 신라CC 2500억, 떼제베CC 2000억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골프장만 그렇다. 

다른 종속회사는 제외하고서 그렇단 말이다. 

 

 

 

어제 종가 기준 KMH주가는 12200원.

시가총액 5500억.  하지만 현재 보유중인 골프장 가치만 약 6300억. 

실적 좋은데, 골프장 자산 가치 대비 상당한 저평가. 이전 고점 2.1만원으로 한다해도 시총 1조는 가볍게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배당이 문제다 역시. ;;;;

 

골프장 운영의 노하우가 있기에 스카이72 골프장 위탁운영은 아직 진행이 덜 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이 될듯 싶다. 어차피 이들이 계속 해 온거라 망치진 않을꺼라 생각한다. 


운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이곳에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건너 들을 수 있었는데, 직원들이 정말 미친듯이 일한다 들었다.
특히 회사내 골프사업 부문 관련 핵심인력들이. 

쉼없이 미친듯이 일하고 정말 유능하다는데 회장의 능력 보다 핵심 인력들의 뼈를 갈아내는 노하우가 있어서 그런거라 믿는다. (이래서 주주대신 일해주는 직원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는 바다.) 근데 주주 몫은??? 

 

 

오늘 발표날 마제스티골프 인수 건이 최근 내 가장 큰 이슈가 될듯한데, 결과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잘 모르겠다. 지금 가격도 이상하니까. 
그래도 그 결과 실적이 좋아질지는 알겠다.

 

키스톤을 보면서 이 고래가 어항에서 어떻게 빠져나갈지를 자주 생각해 봤다. 
20%가 넘는 물량을 누가 사줄 것인가??? 하고...

그리고 소액주주의 기대를 적과의 동침으로 배신(?) 한번 제대로 때린 키스톤이 뭔짓을 할지는 모를 일.

최근 나온 뉴스의 떼제베CC를 이베스트 증권에 2200억에 매각하는 것은 키스톤의 입김이 있지 않았을까? 

 

그럼에도 아직까지는 모양새가 그렇다. 

 

회사에 비상근xx로 자리줘서 회사돈 갈라묵기 하진 않나 몰라. -_-; 어차피 짜고 치는 고스톱... 

300만 유튜버 되면 생중계 해도 좋을텐데.... 

 

잡설이 길었다. 

 

KMH와 오늘의 인수전. 

되면 앞으로의 수익에서 많은 시너지를 내 줄것이라 본다. 저평가는 탈출에 가속도가 되리라 믿는다.

 

안되면? 그래도 본전.

그나저나 골프장 매각 자금으로 주주들에게 환원좀 하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