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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한국카본 주가 실적 전망 느리고 천천히 싸게 담자 조선주 LNG선 다원시스 전동차 수혜주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6. 16.

한국카본 주가 실적 전망 느리고 천천히 싸게 담자 조선주 LNG선 다원시스 전동차 수혜주

 

혹시나 했던 HSD엔진의 물량으로 어제 장에서 급락이 나왔다.

나도 놀라고 주주들도 놀라고. 거짓말처럼 120일선 살짝 터치하고 가버렸네.

어우야.ㅋㅋㅋ 

 

9천원에서는 아쉬웠다. 1만원대 보고 담고 싶었지만 참았고, 그 결과 하락은 면했다.

지금은 남은 전환물량이 더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 

 

한편으론 블록딜로 가져가는 주체에 대한 궁금증도 생기고, 오버행 이슈가 사라져서 어쨌거나 어려움없이 잘 갈 것 같다는 생각도 공존한다. 

 

어쨌거나 싸게 사야 하락에서도 마음이 놓인다.

이 모든 것은 상승을 전제한 조건하에서 이루어져야하고, 분석이 필요. 

기업분석=지금 당장 투자가 아니기에 투자자 입장에선 최대한 이기는 자리만 노려 승부를 볼 수 있다.

 

 

 

 

 

 

1년은 멀고, 3개월은 너무 가깝고... 시장에서 자주 말하는 6개월의 호흡으로 올해 말, 내년초를 생각해 본다.

 

조선업의 확대에 따른 부분이 뭐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두산중공업, HMM 그리고 HSD엔진을 지나 오늘은 한국카본으로 왔다.

 

 



한국카본 비즈니스 모델

한국카본의 주요 사업 모델이다.

 

홈페이지에 나타난 설명으로는 주 사업이 5개가 있다.

이름에서 나오는 카본, LNG, GP, HP, 전자사업.

 

전자사업이 있는지는 몰랐네.

 

 

 

회사 사업 모델과는 별개로 이 회사가 뭘 팔고 있는지, 얼마나 팔고 있는지는 봐야제.


실제 매출이 나오는 사업을 보면, 한국카본의 '카본'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산업재의 매출이 90%가 넘는다.

카본은 어디간거여. ㅋ 

 

내수대 수출은 대략 1:3 정도. 올해 나온 매출의 경우 전년비 1/4 정도. 

 

 

 

 

사업모델을 본다. 

 

사실 눈에 들어오는 부분... 이라기 보다 노리고 보는거다.

 

아는 사람은 알다시피 한국카본 자체가 매출이 이미 상당히 LNG쪽에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2002년부터 2014년까지...

홈페이지에 나타난 공급계약이다.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매출액을 생각해보면 한국카본이름보다 한국조선카본? ㅋㅋㅋㅋ 이 맞을지도.

 

 

 

 

 

LNG향 매출이 크기에 주로 그것을 보지만, 하지만 엄연히 카본시트 활용한 복합소재사업 또한 있다.


매출도 있고 투자자 입장에선 +1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니.

 

경량화를 위한 카본 시트가 앞으로 얼마나 쓰일지는 모른다.

앞으로 이쪽으로 방향은 틀리지 않았다고 본다. 그 상황에서 한국카본이 얼마나 규모있게 의미있는 실적을 내줄지가 궁금할 뿐.

 

 

각설하고 우선적으로 LNG단열사업을 더 보면

 

 

한국카본의 LNG용 단열판넬 사업은 조선업의 업황을 탄다는 사실이 있다.

2017년 말부터 LNG선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한국카본 또한 수주잔고가 1조원 이상으로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상태.

 

이미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수주에서 알 수 있듯 배 교체 수요가 다가왔고, 그 중 한국카본도 그 수혜를 입는다.

사업 보고서 내용만으론 아직까지 시장점유율은 정확히 알 수는 없고, 같은 업을 하는 곳은 국내 동성화이텍이 있다.

 

얼마나 돌아가는지 궁금해서 살펴보니 밀양 공장 절연물을 제외하고는 평균 가동률이 전부 95%가 넘음.

 

참고로 한국카본의 밀양2공장의 품목인 IP와 폼FOAM 사업은 LNG사업 본부에 들어간다.

 

가동률 좋을씨고~ 


 

한국카본 1분기 수주잔고. 1700억 넘음. 

 

노후 선박 교체에 따른 상황에 LNG도 예외가 아니고, 새로운 선박 수요에 따른 LNG선 발주 수요가 더 예상된다는 하나금융투자의 박무현 연구원님의 분석을 봤다. 

 

일본 선박의 점유율이 거의 들리지도 않는 상황이고, 일본회사 조차 LNG선을 일본회사에 더이상 발주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기술력이 끝나 산업 자체가 붕괴된 모양이란다.

 

교체수요+새 발주수요를 생각하면 앞으로의 수주 물량은 크게 걱정은 안해도 될듯 싶다.

 

한국 조선, 그리고 한국카본의 LNG선 수혜를 당연히 따라갈 것이고, 카타르에서 요청할 수주는... 뭐 시간문제.

 

 

 

회사 경쟁력을 위해 연구개발을 봤다. 또한 지적재산권까지.

이미 특허권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저장용기 평패널 제조방법은 LNG선 연관해서만 봐도 알 수 있다.

이 부분은 별로 의심치 않는다.

 

 

난 개인적으로 UAM에 대한 부분과 전기차에 쓰임새가 어떻게 될지 궁금증이 많다. 

특히 현대차 전기차에 대한 부분과 함께, 현대차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도심형 모빌리티에 카본 소재가 안들어 갈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의미있는 실적이 언제 찍힐지 궁금 또 궁금.

 

중요한건 규모와 시기다. 

언제, 그리고 얼마나? 

그걸 기다리기엔 시간이 걸리니 큰 파도인 카타르 발 수주를 기다리는 것. 

 

 

요약 재무재표.

 

영업이익이 많이 낮아졌다. 주당순이익 또한 전분기 대비 낮은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늘었는데, 매출 원가가 상승했다.

 

왜? 올해의 원자재 가격 상승때문인걸까?

판관비도 14억 증가. 영업이익 90억에 지분손익에서는 전년동기대비 손실이 증가한 4억.

반면에 기타이익은 전년동기 4.8억, 올해는 감소한 1.5억.
규모에 비하자면 크진 않지만...

그래도 확인은 해 본다.

 

 

 

* 찾아보니 원재료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Polymeric MDI 가격이 급등했단다. 어흑... 


어흑. ㅠㅠ

 

 

현금흐름표 자체는 영업, 투자, 재무 모두 + - - 양호한 모양새다. 

 

규모면에선 아쉽다. 성장이 좀 크게 일어나야 하는데.....

 

 

 

한국카본 실적 전망치

네이버 기업실적 분석과 전망치. 

2분기에 대한 예상치는 나와있지 않고 올해 영업이익을 420억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EPS 710원.

 

증권사들 차이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지금 추정지보단 좀 더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변수인 원재료 가격을 보면서... 

 

 

 

한국카본 주가 차트 월봉

 

 

한국카본 주가 차트
한국카본 주가 차트 일봉

주가 흐름보면 이전 최고점은 2007년, 조선주와 함께 했다.


장기 투자자들은 주가 흐름이 정말 재미없었겠다. 

작년 초 이후 새로 진입한 사람들은 이미 수익권이겠는데... 최고점 14750원 언저리에 들어온 사람이라면 좀이 쑤실지경이겠다.

 

현재는 좀 내려왔네. 싸게 사지 않으면, 이런 구간은 참 답답하다.

변동성이 그렇게 큰 종목도 아니니... 

 

 

 

어제 한국카본 주가 종가로 12000원.


시가총액 5300억이 안된다.

확실하지만, 느리게 가는 종목. 그 가운데 업사이드 다운사이드의 흐름도 나타난다.

 

 

 

 

투자자라면 다른 종목의 급등 혹은 급락을 보면서 답답한 마음과 안도를 동시에 가져갈 수도 있는 종목일지도 모른다.

 

보면서 자꾸 답답한 마음이 든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원시스 수주 공시

관심쓰는 부분이 하나 더 있다면 바로 다원시스와 계약한 전동차에 쓸 복합소재 공급이다.

 

계약금액이 100억 정도, 참고로 다원시스는 수주물량이 아직도 1조 넘게 남아있다. (다원시스의 전동차 수주 잔고 물량이지, 한국카본의 계약금액이 아님!)

 

다원시스에서 전동차 모델을 한 방향으로 간다고 알고 있는데 좀 더 보고 판단을 해야할듯 싶다. 이게 여기에 해당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이외에 앞서 말한 자동차 외장재와 풍력 외장재에 들어갈 복합소재를 보면서 가야지.

아무래도 주요 투자포인트라면 카타르가 LNG선 발주를 할텐데 그때에 따른 상황을 가정해 본다.

 

 

느리지만 확실한 것 같은데, 그 느리다는게 가격 변동폭 또는 수주 시기가 모두 답답할 정도라 생각이 든다.

트레이더들에게 좋은 종목일까? 이거 기다리다가 머리 금방 파뿌리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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