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아이원스 주가 실적 전망 반도체 소재주 장비주 하반기 좋은 기술과 함께 더 좋아질 녀석을 담자 INC기술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6. 29.

아이원스 주가 실적 전망 반도체 소재주 장비주 하반기 좋은 기술과 함께 더 좋아질 녀석을 담자 INC기술

 


6월말, 올해의 두번째 분기가 곧 끝나간다.

중간배당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보다 덜 집중이 된게 아무래도 시장에서는 중간배당은 주목을 덜 받는다 싶다.
물론 가치투자자들은 고배당주를 담았겠지만... 관심을 덜 가졌더니 투자레터에서 쓸만한 글을 보내줘서 하반기에 담을 부분에 대해 생각할 거리가 생겨났다.

한편으론 지금 상황을 보면서 목적보다는 실적 성장주에 대한 방향성이 좀 더 잘 잡혀진듯 싶다.

삼성전자 8만원후반대의 기세와 함께 상승했던 반도체 관련주는 최근엔 참 심심했었지.

 



종목에서도 차별화 된 부분이 많았지만, 1,2분기 조용(?)했던 바와 주가 흐름도 그랬던것을 보면 아무래도 다시 일어날 준비를 하고 있는 모양새로 봐야할까? 그러고 싶다.

변이 바이러스를 이렇게 신경을 쓴적도 없었는데... 하고픈건 여행인데 오히려 이런 공부로 디지털 노마드를 하고 싶게 만든다.


어쨌거나 코로나에 익숙해지는 방식을 찾아나가며 앞으로도, 무엇보다 당분간은 반도체 사이클을 절대 놓칠수는 없다.
그와 함께 할 종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잘 정리된 리서치 보고서 읽을때는 마음 편했는데, 이걸 또 쓰고 설명하려니 시간이 많이 든다.
그래서 짧은 이해와 실적에 대한 부문을 중심으로 고고.

여러 종목을 살피다 글로 남겨 공부할 녀석으로 반도체 소재장비주를 살폈고 오래전에 아주 약간 담았다.
의미있는 양은 아니었지만, 최근의 변화를 보며 깊게 살펴보게 된 종목, 아이원스.

2분기 실적은 잘 나올테고, 하반기 3,4분기는 크진 않더라도 상승곡선을 무난하게 그려갈 것 같다.


 

아이원스 회사 홈페이지.

자, 사업 영역을 봐야한다.
아이원스의 사업의 영역은 4가지다.




정밀가공, 정밀세정, 특수코팅, 디스플레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정밀 앞에 '초'를 붙여야 한다.ㅋ
초정밀 가공과 세정 사업을 한다.

 

 

 


사업 내용을 보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모성 부품이 들어가는 세정과 코팅도 있다.



2021년 1분기 매출실적이다.
정밀가공 294억, 정밀세정 82억 합 377억

매출 비중은 정밀가공 8 : 정밀세정 2 정도가 되겠다.
정밀 가공의 경우 내수보다 수출이 많고, 정밀 세정은 내수가 많다.



 

전분기와 비교해보는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사업 비중에 대한 부분은 최근 표에 나오는 2년전의 내용과 크게 다를바는 없다.

다행이라면 영업이익은 증가를 했다는 것.

중요한 앞으로의 실적, 당장의 2분기 실적은 어떻게 되려나?


아이원스 실적 분석
네이버 기업실적 분석 

 

네이버 기업실적분석 2분기 예상은 409억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기업 매출도 매출이지만 영업이익률이 개선이 된다고 생각하고 영업이익률 또한 두자리수 이익률과 70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아이원스는 식각장비 챔버내 주요 부품 공급을 Applied Materials(AMAT)에 하고 있다.
세정과 코팅 부문 사업은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앞서 살펴본 수출과 내수의 매출 비율 차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앞으로 반도체 미세화 및 고단화 방식으로 제품 생산이 바뀌기에 식각 공정수는 증가하고, 고객사의 부품 교체수요가 증가하기에 아이원스는 이에 따른 수혜를 고스란히 받을거라 전망한다.

단수 증가에 따른 부문이 산수처럼 단순한 변화인지라 아이원스의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은 어렵지 않게 예상가능하다.



매출원가와 판관비.

올 1분기 손익계산서를 살펴봤다.
작년분기와 비슷한 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훨씬 좋게 나왔다.


그 이유는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 원가가 높았던 재고자산이 소진되어서 라고 한다.
기업 실적이 정상화되는 1분기부터 실적으로 찍혔으니, 2분기는 이렇게 꾸준하게 실적으로 잡힐듯.




반도체 판매 경로

코팅사업 마진이 세정사업보다 좋고, 아이원스 자체에서 실적이 부진한 디스플레이 부문의 장비사업은 축소하고 있다고 한다.

해외 주요 고객사인 AMAT가 반도체 장비 쪽 실적이 사상 최대를 이어가고 있기에 이에 따른 아이원스의 실적 또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고, 미세화 공정은 이제 시작인 단계이기에 성장면에서는 더할 나위 없을거라 생각한다.




위 표에는 나와있지 않았지만 디스플레이 쪽 정밀 가공의 비중은 적은 편. (아예 없지는 않지만, 크지 않다는 말.)

수익성 개선을 위해 중국에서 해당분야 사업을 축소하고 반도체에 집중을 하려한단다.



 

앞으로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아이원스의 플러스 원 부분.

2분기는 아니겠지만 3분기 이후부터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신사업 부문인 INC기술이다.
이미 주요 고객사를 통해서 공정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며, 빠르면 올해 하반기, 늦어도 2022년부터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설명하려니 너무 길어서) 기술적인 면에서 기존 공정상에서 생기는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기에 반도체 사이클에 사이클을 타고 좋은 흐름을 보여줄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 획득한 특허를 활용해 관련한 소재를 2차 전지소재로도 개발중에 있어 포트폴리오 확장에 대한 플랜을 본다.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내가 해외 여행가는 것 보다 실적이 더 빨리 찍히리라 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원스 현재 주가. 어제 종가 기준 9390원.

시가총액 약 2400억원.



아이원스 주가 차트
아이원스 주가 차트 

 

아이원스 주가 차트 월봉과 일봉


8천원 초반대에 경계병을 보내놨는데 벌써 수익이 13%. ㅋㅋㅋㅋ 에라이...
유의미한 금액이 아닌만큼 까먹고 있었는데 벌써 이렇게 되다니.



자본금 변동사항.
최근엔 무상증자를 했구만.

 



네이버에서 살펴본 매출의 2021년 금액은 1600억이 조금 모자라지만, 최근의 리포트를 보면 1600억대를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당기순이익은 네이버 컨센서스인 200억은 무난히 갈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내 예상으론 최소 10% 이상은 더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현재시가총액 2400억을 두고 불타기도 해 볼만.
싸게 담아놓고 막상 비싸게 사려니 마음이 좀 그렇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