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에서/일상

경상북도 낙동강 자전거길 대구 강정보에서 안동댐 자전거길 가기 / 안동 차박 가능 캠핑장 / 안동 점촌 대중교통편 포함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8. 30.

경상북도 낙동강 자전거길 대구 강정보에서 안동댐 자전거길 가기 / 안동 차박 가능 캠핑장 / 안동 점촌 대중교통편 포함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왔네요. 8월도 이제 끝이 보입니다. 이제 올해도 벌써 2/3가 지났습니다. 남은 33%의 시간에 올해 계획하신거 얼른 마무리 하셔야죠? 

 

2주전 다녀온 강정보와 달성보 라이딩에 숨이 정말 찼지만 간만의 재미가 즐거웠습니다. 유튜브 한번 올리고 나니, 업데이트 가능한 곳이 한국이라 정말 다행이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스피드가 진심 쵝오~! 

 

9월엔 벼르던 동해안 여행 대신 경상북도 내륙을 가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시간도 시간인데다 생각해보니 국토종주중에 안동댐이 포함이 되는데, 제가 거길 다녀오지 않았더군요. 국토 종주를 한지 10여년이 되어가는데 안동댐의 도장이 없어요. ㅋ 

 

 

 

 


안동을 간지가 언젠지 기억이 안 날정도라 이번 기회에 한번 다녀와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ㅎㅎㅎ

 

혹시나 낙동강 자전거길 여행을 준비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아래 지도를 참조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낙동강 자전거 길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루트를 잘 살펴보시면 되겠네요.

 

원래 낙동강 자전거길은 안동댐을 포함합니다. 보시는대로 안동댐에서 상주상풍교까진 65km. 그 뒤론 4대강 낙동강 자전거길입니다.  안동댐을 제외한 국토종주 4대강 국토종주 길은 새재 자전거길 아래인 상주 상풍교부터 포인트 1,2,3,4를 지나 낙동강 하구둑까지의 길이 되겠습니다. 

 

 

 

낙동강 자전거길 코스 정보입니다. 

 

혹시, 지금 저처럼 혹시나 대구 지역 인근에서 공식 자전거길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이이라면 달성보나 강정 고령보에서 출발하시면 됩니다. 위에 보이는 지점에서 포인트3 지점이 달성보입니다. 

 

 

 

 

 

저기를 중심으로 북쪽이든 남쪽이든 출발하시면 국토종주 길 중 낙동강길을 지나가시게 됩니다. 애매하면 아라뱃길이나, 낙동강 하구둑 끝지점에서 출발하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닷! ㅋ 

 

앞서 언급한대로 안동에서 상주 상풍교까지의 65km 길은 중간에 그 어떤 확인점도 없네요. ㅋㅋㅋㅋ 왔다갔다 길만 왕복 130km. 아직 출발도 안 했지만 머리속에서 벌써부터 지루할 것 같다는 말을 내뱉고 있습니다. 굉장히 심심할듯. ㅋㅋㅋ

 

 

 

대구 강정보에서 안동댐까지의 길이는 171km 가 나오네요.

 

전 하루에 50km 정도로 잡고 넉넉히 4일 이상을 여행하려고 합니다. 못 간 도시 주변 구경하거나, 괜찮은 곳 있으면 하루 이틀 더 묵어도 되니깐요. ^^ 

 

 

 

다음은 경북지역 교통편! 

 

 

우리나라에서 기차에 자전거를 일부 실을 수 있는 곳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 중 가능한 곳이 경북 점촌쪽인데, 혹시나 이 구간에서 자전거로 점프가 필요하신분은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점촌역 (기차-경북선)
거리 약 1.51km

 

소요예상시간 3분 

경로 점촌역 -> 출발점촌역길을 따라 이동후 '풍양, 영순'방면으로 좌회전 -> 영신로를 이용하여 영신지하차도를 건너 300여m -> 좌회전 -> 영신로를 따라 400여m 이동->자전거길 도착

 

 

그리고 안동에서 출발하실분들은...

안동 시외 버스 터미널! 

 

 

 

안동시외버스터미널

거리 약 5.18km
소요예상시간 21분
경로 안동시외버스터미널 -> 출발경동로를 따라 송현오거리 방면으로 이동->송현오거리에서 '대구, 남안동IC'방면으로 우회전-> 경북대로를 딸 3km 이동 -> 자전거길 도착

 

 

 

 

우리나라는 버스에 자전거를 실을 수 있습니다. 안동행 버스에 자전거를 규정대로 싣고 낙동강 자전거길 시작인 저 곳에서 스탬프 하나 쾅~! 찍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무려 65km인데 한번 찬찬히 구경 해 보고 싶네요.

 

9월이면 날씨도 좋을테니까요. ^^ 

그나저나 갑자기 시외 버스 터미널을 보고 나니, 역으로 안동댐가서 내려 올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안동쪽에 나와있는 차박 가능한 캠핑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동 마애솔숲공원(화장실, 어린이놀이터) 안동시 풍산읍 풍산단호로 388
- 안동 백운정 유원지: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 93
- 안동 백조공원 주차장: 안동시 남후면 무릉1길 20-47
- 안동 월영교 주차장: 안동시 상아동 502-1
- 안동 문화관광단지 내 물포럼 주차장: 안동시 관광단지로 346(성곡동)

 

 

실제로 가능한지, 코로나 시국에 어떤지는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적당한 공간이라면 이번엔 캠핑까지 한번 해 보려고 합니다. 좋은 날씨 덕좀 보고, 세계일주 할때처럼 음식도 해먹고 길에서의 즐거움을 누려봐야겠네요.

 

여행 가려고 인근 국가를 알아보고 있는데, 우리나라보다 훨씬 심하게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 추세게 있어서... 확실히 올해는 어려울듯 싶습니다. ㅠㅠ 아, 나가고 싶다.ㅠ 

 

지난 주엔 비가 한바탕 내리고, 이번 주부터 다시 일주일간 비 소식이 있네요.

 

유튜브용 영상도 한번 찍어보고, 여행기로도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