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국내기업 2021년 고배당 회사 상위 50개) 배당주 시즌 금호석유화학 기대 배당금 / 높은 배당율 금호석유우선주 / OCI와 자기주식 교환 및 주식 소각 공시 / 호재지만 조삼모사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12. 16.

(국내기업 2021년 고배당 회사 상위 50개) 배당주 시즌 금호석유화학 기대 배당금 / 높은 배당율 금호석유우선주 / OCI와 자기주식 교환 및 주식 소각 공시 / 호재지만 조삼모사 

 

12월, 통계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얼마전 본 통계에선 10월이나 11월보다 12월 2째주에서 3째주에 배당을 노리고 진입한 물량은 실적이 나쁘지 않다는 걸 봤습니다.

이맘쯤이면 배당을 노리고 온 물량에게 보유 물량을 넘기는 손바뀜이 있을수도, 연말 대주주 과세 요건에 걸려 팔고 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높은 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에 가격 피크를 찍고 내려온 금호석유. 

 

 

 

 

 

실적이 이젠 앞으로 좋아질순 없을거라는 선반영 논리에 가격은 미리 반영되어 하락만 했었죠.


 

금호석유 주가 차트
금호석유 주가 차트

 

16만원대까지 왔다가, 오미크론 이슈가 죽어가는 금호석유의 호흡을 살렸는지도 모르겠네요.

어쨌거나 가격이 다시 18만원대로 올라왔습니다.

최근 19만원대까지 보다가, 다시 하락.

18만원 밑으로 내려가면서 연말 배당으로 담으면 정말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얼마 있지않아 시간 가치를 반영해서인지 오래 있지 않고 올라온것 같네요.

왠일로 어제 금호석유에서 호재성 뉴스가 나왔습니다. 

 

 

 

하나도 아니고, 4개씩이나? 


 

먼저 자기주식 처분이네요. 사업 제휴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구축이랍니다.

금액은 315억 3392만원.

그냥 살펴보면 자기 주식 처분은 좋은건데...


 

이렇게 주식 소각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습니다. 

왠일!?ㅋ 
기부니가 너무 좋아졌습니다. 

 

설레발이었다는건 다음 공시에 알았죠. ㅋ


 

바로 다음 공시. 


윗 금액 315억은 요 공시로 토스되었습니다.

다른 회사, 바로 태양광 업체인 OCI와 주식 교환이 성립되었습니다.


공시에 나오는 315억이 너무 비슷하게 맞아서 아래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을 다시 봐야했습니다.

 

 

 



말이 주식 소각이지, 그 주식을 시장에 팔아서 판 현금으로 OCI의 주식을 매수하겠다는 말입니다.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경영진. ㅡㅡ^ 

OCI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태양광 산업 업체로 올해 10년만에 최대 이익을 낸 회사죠. NCT(탄소나노튜브) 산업을 진행중이라는 금호석유와 어떤 시너지가 날지는 좀 더 분석을 해 봐야겠지만요. 

어쨌거나 오로지 전통적 산업 이미지에다 시클리컬 산업 이미지가 강한 금호석유에 앞으로 계속 주시해야할 ESG 및 향후 계속적으로 요구될 친환경 산업에 어떤 강점을 발휘할지는 계속 추적 관찰해봐야겠네요.

올 겨울과 내년초 환경과 에너지는 필수적인 산업군이라 생각하기에 없던 기대가 생겼네요.



다행으로 여겨야 할까요, 주주환원정책이 나왔습니다. 

바로 당기순익의 25~35%를 주주환원. 재원으로 설정한다고 나왔네요.

배당, 자기주식 취득 및 소각..
좋은데.. 

아니 잠깐만.... '별도 기준'인데?
별도면 모회사인 금호석유만 해당하고, 아래 끌고 있는 계열회사는 포함이 안된다는 말.

연결기준으로 하면 올해 당기순익은 2조가 나오고


 

별도기준이면 3분기 까지 당기순익은 3099억+2988억+2370억 = 8457억이 나옵니다.

4분기 실적을 컨센서스에서 1분기보다 높고 3분기보다 낮은걸로 보고 있는데 이건 연결기준으로 나온 가격. 

 

 

 

 


적어도 3분기의 70% 정도 나온다 치면,  1659억. 

 

올해 합산 별도기준으로 1조의 당기순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발행주식이 3046만주인데, 이번 소각으로 없어질 주식은 약 17만주. 
총 발행주식은 3030만주 정도 됩니다.

당기순이익 1조 / 발행주식 3030만주 = 약 33000원 정도 나옵니다.


EPS 1주당 순이익은 33000원, 연결 기준 6만원의 절반수준이네요.;;; 

 

 

 



어쨌거나 여기서 배당하는 금액이 25~35% 금액이면 최종 기대할 수 있는 배당금액은 8250~11550원이 나옵니다.
15일 수요일 금호석유 종가는 183500원. 종가 기준 시가 배당율은 4.4%~6.3%이 나옵니다. 

추정으로만 무성하던 배당금에 대한 세부 내용이 밝혀졌고, OCI와의 사업 제휴 내용에 대한 청사진이 그려진건 내년에 있을 사업에 대한 기대감에 오늘 장에선 약간의 갭을 두고 오를 모양새네요. 어제 미국장이 후반부에 급등 마감했으니까. ㅋ



다른 배당아이디어로 금호석유는 우선주가 있습니다.

주식'수'의 합산 부분에서 약간의 오류가 있지만 (귀찮아서ㅋ) 있지만 배당금액이 10%의 밴드이니 그냥 똑같이 한번 잡아서 계산해보면 

금호석유 보통주는 18만원대지만, 우선주는 124500원입니다.
종가기준 금호석유우 배당률은 6.6%~9.24% 나옵니다. 별 도움은 안되겠지만 우선주는 배당금(배당률)이 보통주보다 쥐똥만큼 더 줍니다. 

 

 

 

2021년 예상 배당률 상위 50대 기업
2021년 예상 배당률 상위 50대 기업 (미래에셋, 유명간 님 자료)

 

어제 나온 미래에셋 유명간 애널리스트님의 퀀트자료에선 12000원, 하나금투 윤재성 애널리스트님의 자료에선 비슷하게 13000원 정도로 나왔는데, 연결기준으로 잡아 높게 나온 것 같네요.

 

 

 

 


대부분 배당주가 금융권인데 화학주가 이정도 나오는거 보면 그만큼 현재의 주가는 과하게 낮다는 말단 소리겠죠. (공매도 떨고있니?ㅋ)

금호석유 하락시 담았다면 배당률은 우선주의 경우 10%가 넘게 나옵니다. 주식 가격이 급격한 하락만 없다면, 평생 가져가도 좋겠네요.ㅋㅋㅋ 


호재성 뉴스에 좋은것 같지만 씁쓸한 기분. 연결이 아니라 별도라니. 게다가 주식 소각을 매각 후 자금으로 다시 OCI 지분을 갖게되는 건 별로 안 멋져 보임. 에라이~ 

기대보단 못하지만 내년 성장은 조금 기대해 보려합니다. 


오늘의 평. 

21세기 회사 카카오페이도 그랬다. 오래된 전통회사 덮어놓고 믿지 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