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HSD엔진 주가 실적 전망 조선업관련주 HMM 조선업체 대신 이녀석으로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6. 2.

HSD엔진 주가 실적 전망 조선업관련주 HMM 조선업체 대신 이녀석으로

 

커피 마시는 입장에서 생두 수출국에서 물동량에 대한 문제가 생기는 걸 뉴스로 보면서 올해 생두 가격이 오를거라는 자연스런 생각이 미친다. 아, 올해는 한해 콩 사기에 버거울지도 모르겠다. ㅠㅠ 

 

투자자 입장에서 HMM흠슬라 없어도, 바다를 쳐다봐야할 이유가 있다.

 

2007년~08년에 대호황이었던 조선주 때문. 

 

어제 나온 뉴스다. 현재까지 나온 올해 조선 3사 수주금액이다.


말할 것도 없이 좋다.

이미 엄청나게 올라서 조선사를 들어가기엔 솔직히 좀 겁난다.

현대미포조선은 30000원 전후에서 움직이던 걸 보고 있었는데, 벌써 9만원.

 

조선업에서 일본은 더이상 경쟁 상대가 아니다.

 

그렇다고 중국에서 이상한 짓(?)으로 다시 우리나라 업체끼리의 경쟁으로 저가 수주가 일어나지 않으리란 법이 없고.


물론 기술이 좋아서 점점 더 수주가 우리나라에게 더 좋아진다고 하지만 여태 조선업에 물려 있던 사람들을 기대하게 만든 만큼 그것 또한 모를일이다.

 

 

 

 

얼마나 징글징글할까... 무려 고점에서 13년의 시간;;; 내가 자전거 타고 세계일주 8년동안 2번 해도 역사점 고점은 절대 못올 것 같다. 

 

실수를 했었다. HMM은 들고 있었으면서 상승장이 본격적으로 되기도 전에 팔아버렸다. 물량이 스톱되어버렸는데 우리나라만 이렇게 잘 할 줄 몰랐다. 진짜... 

똑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으려고 두산중공업과 HSD엔진을 동시에 본다.

과거 두산엔진에서 분사해서 두산중공업과 HSD엔진으로 분할 합병했던 회사가 이제 두 회사 모두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감을  주고 있는 모습이다.

 



hsd엔진 실적
HSD엔진 실적 


2021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145억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
부채비율이 높고, 당좌비율은 10분의 1. ㅠㅠ

다행히 부채비율은 2019년실적부터 작년 동안 꾸준히, 그리고 이번분기까지 꾸준하게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 

2분기 실적추정치는 추적 관찰하는 회사가 별로 없기에 아직까지 이번분기 실적을 100% 알수 없다.

그냥 본다.

 

 

 

HSD엔진 10여년간의 실적을 보면 위와 같다. 

2012년까지 플러스 흐름이었다가 13년부터 9년 연속 적자.

 

무려, 9년 연속!!! BPS는 2013년 이후로 17년 잠시 멈칫한것을 제외하면 회사 자산이 반토막이 났다. 

 

 

그럼에도 올해부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 이상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작년말부터 현재까지 HSD엔진에 대한 기업 트래킹을 계속 해 오고 있는 곳은 한군데,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애널리스트 님인데 목표가 14000원을 보고 있다. 나 또한 그 가격이 가능할꺼라는 생각이다.

 

 


주가 예측을 하기가 쉽지 않지만, 다른 종목에 비해 (특히 최근의 두산중공업 주가) 업앤 다운이 엄청나게 클것같진 않다.(커도 뭐 사실 상관없음.) 


올해 실적에 대한 턴어라운드가 기대되고 수주 물량 증가, 원화강세에 대한 압박으로 업체들의 선주문량 증가 등으로 인해 올해 HSD엔진에 대한 실적은 상당히 기대된다고 한다. 

지난분기 수주잔량 1조원을 넘었고, 2분기가 진행중인 지금도 국내 조선사들의 선박 수주 계약 낭보가전해지고 있는 것을 보면 HSD엔진에 대한 주문량이 높아질거란 건 별로 어렵지 않은 추측이다.

조선소 수에 비해 엔진 제작기업의 수가 더 적기에 HSD엔진에 대한 실적 개선과 턴어라운드가 나올것이라는 예측은 이뤄질거라 본다. 

 

 

 

 

HSD엔진 주가 월봉

 

 

발빠른 투자자들은 그 흐름을 이미 읽었다고 본다.


앞선 두산중공업 및 조선주와 함께 바닥으로 나를 따르라 했는데...
작년 바닥을 찍고 엄청나게 올라왔다.

두산중공업과 마찬가지로 저가 대비 7-8배 정도 올라왔다. 
그래도 전 고점에 비하자면 양호하다. 겨우 10분의 1토막이다.ㅋㅋㅋㅋ 두산중공업은 100분의 1토막임. ㅋㅋㅋ
아, 다시 생각해봐도 진짜... 아찔;;; 

 

 

 

HSD엔진 주가 차트
HSD엔진 주가 일봉


최근 HSD엔진 주가는 좋다.
선박교체에 대한 이야기와 선박 탄소 저감장치에 대한 이야기는 2018년부터 꾸준히 제기되고 있던 이슈다.

 

그로부터 시간이 벌써 3년이 더 지났고 본격적인 교체 수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고 집행중이다. 

노후화된 배들의 교체시기와 맞물려 지금 주문을 넣어야 제작부터 배를 인도 받는 시간까지의 기간을 계산해 지금이 수주시기로 본격화 되는 듯 싶다.

 

 



현재 주가는 어느새 1만원대를 뚫고 올라 오늘 장중 11000원대를 넘어섰다.

시가총액 4400억.

 

상장주식수는 4000만주가 넘음.

 

 

 

현재 네이버 증권에 나와있는 조선주 및 조선업 관련주와의 비교. 

과거치인데다 코로나 이후의 변화에 따른 정상화를 기대함과 동시에 세계의 물동량에 대한 수요를 측정하기에 위의 표는 전망에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그러면 뭐... 앞으로 오르나 마나??

 

현재 HSD엔진 공매도 현황.

어차피 대상이 아니라 공매도 재개 후 거래량은 무시해도 됨.



HSD엔진 수급차트 

현재 HSD엔진 거래량 차트.


파란색의 외국인들은 보유량이 줄었고, 4월말부터 5월초까지는 기관 유입이 크다가 현재 약간 고개를 숙였다. 

발빠른 개인들은 3월중후반부터 입질을 보면서 4월에 털고 5월에 다시옴.ㅋㅋㅋㅋㅋ


 

주의해야할 사항.


과거 실적이 안 좋았기에 발행한 유상증자 물량에 대한 부분은 최근 2월에 전환권이 행사되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힘빠지는 부분이다..ㅡㅡ;;

 

2018년 유상감자 3600만주. 그리고 다시 760만주 전환. 단가 3200원. ㅋㅋㅋㅋㅋㅋ

 

그럼 미발행 물량은 아직 있나? 

 

당근.ㅋㅋ

 

 

 

적자 생존, 마이너스 생존의 업보 전환사채. 어딜가겠어. ㅡㅡ;;;

아직 미상환된 전환사채 주식수가 610만주, 전환가 3200원대. ㅋㅋㅋㅋ

HSD엔진 약 4000만주 정도의 물량중 35%가 대주주인데 이걸 갖고 있는 주체는 지금 사모전환 사채 610만주를 행사할 수 있는, (이름도 길다) '소시어스웰투시인베스트먼트제1호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합자회사' 다.


긴 시간 봐왔고, 현재의 조선업황에 수혜를 받을건 분명할꺼라 생각한다.

작년부터 특히 HMM을 들고 있었음에도 상승초기에 팔았던 것을 생각하면 기보유하고 있던 두산중공업과 HSD엔진의 역할을 집중해서 보려고 한다.

의도치 않게 두산중공업은 원전관련주로 묶여서 급등을 해 버렸는데, HSD엔진 자체는 사업분야 그대로 조선엔진 사업이 주력이다.

HMM의 실수를 하지 말아야지. 
투자자 입장에서는 시간이 문제라 본다.

두산중공업의 원전 테마보다 HSD엔진의 조선업 테마가 더 느리다는 각오를 하고 가려고 한다. 

 

 

목표가 14000원까지 정도의 상승까지는 당장 아니더라도, 그 절반 이상은 가능할거라 본다.

필요한건 시장의 투심이 변수겠지만... 

과거처럼 큰 상승은 없더라도, 천천히 가져가 보려고 한다.

일부 현금화 고려해서 가봐야지.... 

 


사실 큰 물량에서 7000원대, 늦어도 9천원 초반대에 샀어야 했지만.... 조선 수주를 신경쓰지 못하고 있었다. 
언제나 오르고 나서 후회하는 법이지. ㅠㅠ

매매에 대한 시나리오를 생각해서 두산중공업이 주는 기쁨처럼 누리고 말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