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공매도와 수상한 실적 쇼크 / 위메이드 위메이드맥스 2021년 실적발표와 현금배당! / 위믹스 20% 소각

by 아스팔트고구마 2022. 2. 10.

공매도와 수상한 실적 쇼크 / 위메이드 위메이드맥스 2021년 실적발표와 현금배당! / 위믹스 20% 소각

 

장이 끝나자마자 나온 위메이드 그리고 위메이드맥스 실적 발표. 

연달아 공시가 뜨는 바람에 아우, 정신이 없었다. 

위메이드가 기대한 것 이상의 실적이 나왔다. 와... 

그저께 일부러 비교를 해보고 싶었다. 1월 흐르는 장에 제대로 대응못한 내가 기업 분석이 너무 엇나갔나 싶었는데... 
다행이다.


위메이드 실적 발표

위메이드 실적을 막상 보고나니 놀랍다. 

4분기 매출이 3523억, 영업이익 2539억, 당기순익 4246억! 당기순익이 4200억이 넘었다! 

컨센서스는 매출 3475억, 영업이익 1481억, 당기순익 1180억. 전부 비트했다. 당기순익이 컨센서스의 4배. 

 

 

 

 

 


게임에서 예상한 것보다 400억 이상 더 나왔다. 이건 주석을 좀 더 봐야알겠지만... 

아무래도 게임+다른 종속기업들 실적이 이렇게 잡힌건가. 아무튼 이건 나중에 주석 보면서 판단하는걸로 하고..



위메이드 실적 컨센서스

컨센서스 박제! ㅋㅋㅋ 이전 글에 남긴거지만, 컨센서스 한번 조정을 거친건데 많이 안 맞다.

매출은 상당히 잘 맞췄는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을 포함하지 않았다니. 가상자산을 포함하는게 당연한건데 이걸 누락이라 봐야할까, 의도로 봐야할까. (3분기보고서에 플랫폼 매출이 분명히 적혀있는데)

그나저나 당기순익이 4246억이라니... 쎄다... 



이전 글 : 위믹스 덕분에 위메이드 사상 최대 실적 발표를 예상하며

 

위믹스 덕분에 위메이드 사상 최대 실적 발표를 예상하며

위믹스 덕분에 위메이드 사상 최대 실적 발표를 예상하며 긴 시간 나름대로 관심종목을 고민을 해오다보니 안 보이던 것이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관련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깊게 살핀다.

cramadake.tistory.com


발표한 2021년 실적을 두고 EPS를 계산해보면, 작년 당기순이익 / 주식수 3332만주 계산을 해보니 약 12,744원. (맞나??ㅋ)

이틀전 예상해보기를 EPS를 대략 12000원+a로 잡았었다. (a는 그래도 1000원 이상이지 않을까 했었는데. 미르4 몰빵인가요.)  

영업이익을 생각하자면 더 나와야 하는데, 영업비용에서 전년비와 예년비 무려 2배가 증가했다. 

뭐 어쨌거나... 나이쓰! ㅋㅋㅋㅋ 




홈페이지 가보니 IR자료가 나와있고, 위메이드에서 실적발표 및 질문을 라이브로 진행하고 있었다.

실적 발표 나오자마자 위믹스도 가격이 뛰었고.

 

 

 

위메이드 실적 발표 및 플랫폼 매출


* 위믹스가 9천원 갔다가 HTS에 하한가로 변하면서 위믹스도 하락했다. 생각보다 시간차가 꽤 있더라. 최근에 읽은 책 중에 미국의 전문 트레이더도 곧 바로 받은 실적은 사용하지 않는다는데, 공시나 위믹스 소식을 안 보는 사람이 생각보다 상상 이상으로 많은것 같다. 아님 그저 추세 추종 매매자들인가? ;;;

 

 

 

 


오늘 발표에서 위믹스는 200달러가 될때까지 24달러 이후부터 10달러씩 오를때마다 1% 소각을 한다고 했다. 목표가 24만원!? ㅋ 되든 안되든 중요한건 해외거래소로 물량이 상당히 풀려야 한다고 본다. 비트코인이 국내 시장에만 따로 반응하는 건 아니기에, 대한민국 자금 vs 세계자금 대결로 예상해서 난 외국돈이 더 크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하방보단 상방에 베팅했다. 기축 통화가 한국에만 있으면 안되제!! 

 

방송을 보고 있던 중 일이 밖에 나갔다 온 사이에 또 시장에선 엄청난 변동성이 있었다. 장후 거래에서 하한가로 왔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맙다. 좋은 시그널 ㅋㅋㅋㅋ)
 
마치 이걸 몰랐다는 듯 쇼크성 발언이 나오고 있다. 

 

몰랐다고? 



위메이드 2022년 2월 9일자 주가 차트 정보
위메이드 2022년 2월 9일자 주가 차트 정보


오늘 장은 실적 발표전의 초조함으로 15만원 상승 출발이 아니라 보합에서 크게 안 움직일줄 알았다. 장중 153200원까지 갔다가 다시 하락. 덕분에 시나리오 수정.

뭘 몰랐다는 듯이 말하고 있나..;; 이걸 예상 못했다고? 나같은 놈도 하는데.. ㅋㅋㅋㅋ 

1월초 여러 유튜버가 난리치고, 알고란TV, 그리고 다른 유튜브 채널에 장현국 대표가 나와서 민심 수습(?)을 위한 인터뷰까지 있었다. 신문에서 구체적으로 매각 대금까지 친절하게 추정한바가 있었다.  그래서 나도 그 예상치를 작게는 2300억에서 맥시멈 2500억으로 잡았었다. 실적은 2250억! 

(라이브 방송에서 디파이는 아직까지 포함하지 않은 내용이란다. 했으면 실적은 훨씬 컸을듯.ㅋ;)

이거 갖고 하한가를 간다는데.... 때릴려면 오늘 장중에 때렸어야지. 투심을 보기엔 종토방이 진리?ㅋ

의문스러워 공매도를 봤다. 


 

 

오늘자 찍힌 수량이 약 9만5천주. 이번주 월,화에 찍힌 양의 3배 정도다.

이틀전까지 누적 금액이 910억.... 


 

시외 포함 오늘 거래량의 5% 정도가 공매도 비중이고, 공매도 평균단가는 148,716원.

오늘 종가 기준으로 보자면, 최근 한달간 공매도 친 세력은 전부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특히 2월 4일부터 무려 3만원 넘게 올랐으니... 실적을 보고 놀란게 아니라, 투심이 가즈아~!로 바뀐걸 알고 손실이 더 커지기 전에 어떻게든 메꿔야 하는 모양새로 나름의 작전을 쓴걸로 보인다. 

장사 하루 이틀하나...ㅋㅋ (텔레그램 찌라시도 몰랐던 척 중립적으로 애쓰긴.)

 

 

 

 

 

 

* 오늘 2022년 2월 9일까지 누적 순매수 추이 거래원을 다 뒤져봤다. 아래 증권사는 전부다 누적 순매수가  (-)마이너스 증권사들.

 

공매도인지, 대주인지 확실히 분간은 어렵지만. 어쨌거나 내일 하락시 하방으로 내리 꽂는 주요 증권사로 이름을 올린다면 살펴봐야 할 증권사들. -1만주 이하 증권사는 제외. 이베스트 HTS에서 가져온거. 

하나금투 -24만
한국증권 -5.4만, 
메릴린치 -17만, 
맥쿼리 -8만, 
신한 -4.5만, 
시티그룹 -1.9만, 
유안타 -11만, 
유진증권 -8.6만, 
하이증권 -6.5만, 
한화증권 -1.2만, 
SK증권 -4.9만, 
JP모간 -18만, 
IBK -4.8만, 
CS증권 -20만, 
BNK -2.3만

 

위 총합 숫자는 약 -138.1만주다. 이틀 전 거래까지의 공매도 수량과 누적 순매수 차이가 2배. KRX의 이틀간 비어있는 정확한 공매도 숫자와 HTS의 순매수 차이의 정확한 숫자를 모르겠다.

 

다만 누적 순매수가 -숫자가 60만이든 -100만이든 하방 베팅한 세력에겐 상승은 무한대의 손실 가능성이다.


확실히 개인들 많이 쓰는 키움은 없다.ㅋㅋㅋ(참고로 키움은 +13만주) 개장 후 급변동 중에서 급상승 창구에 큰 수량으로 이름을 올린다면 숏커버일 확률이 높다. 낼 시장 방향과 함께, 창구를 보즈아~! 


위믹스 가격 제외하고 실적 나온 다른 게임주와 비교해서 봐도 숫자는 확실히 잘 나왔다. 3분기 위메이드 재무제표 주석에는 위믹스 플랫폼에 대한 실적을 집어넣어놨다. 그걸 무시하고 컨센서스를 잡아 놓지 않았을텐데, 실적 발표후에야 놀란척?

뭔소리야. 몰랐어? ㅋ 의외라면 3분기 영업비용이 전년대비 2배가량 늘었다. 전분기 및 전년기 대비 모두 2배인 수치. 앞선 영업비용을 보면 게임주 특성상 영업비용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이번에 미르4 서버 증설과 마케팅 비용에 꽤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보인다. 2배 가량이라니... 

미르4 글로벌 4분기 평균 MAU는 620만명, 최고 동시접속자수는 140만명. ㅋㅋㅋ

 

 

 



영업비용은 일회성이라 봐야한다. 다음 분기에 미르4만 놓고 보면 같은 실적이 무조건 나온다고 예상할 수 없지만(쌀먹 및 봇), 평균 영업비의 2배를 쓴걸 생각하자면, 일회성 비용으로 충분히 감안해줄 숫자다. 


다른 하나 더, 실제 실적으로 보자면? 



2021년 펄어비스 실적 컨센서스 추정치
2021년 펄어비스 실적 컨센서스 추정치



펄어비스 올해 실적 컨센서스다. 시대가 변한건지, 올해 펄어비스는 위메이드의 한분기 실적에도 미치지 못한다. 실적의 현재 시가총액은 6조 5천억. 

뭔 놈의 하한가야...;;;

어제 읽은 책 덕분인지 투자기법 내 공매도와 신문 뉴스에서 언론 플레이가 지금의 상황과 너무 유사한 상황이다. 

내일 장 초반 업틱룰 변화 숫자를 봐야겠다. 개미들이여, 내일 호가창과 매매창구를 봅시다! ㅋ 
호가창 눈 뚫어지게 봐야겠군. 


그렇다. 장후 하락은 공매도 세력의 플레이로 무지무지 의심된다.


실적을 보고 놀랐다는 페이크와 하한가 악수를 둔게 아닐까? 공매친 기관 프렙에서 서로 연락했으려나...? 


 

위메이드맥스 실적발표 흑자전환
위메이드맥스 실적발표 흑자 전환

 

위메이드맥스 역시 별도로 실적을 좀 더 뜯어봐야겠지만... 

3분기까지 매출액은 약 250억에 영업이익은 -2억. 당기순익 또한 소폭 마이너스. 발표한 4분기 매출액은 93억에 영업이익이 5억 9천만원. 누적 4억 2200만원. 당기 순익은 마이너스.

위메이드가 실적이 정도로 나올게 당연(?)했다면, 위메이드맥스는 흑자전환이 분명했다. 미르4 개발사인 위메이드넥스트랑 합병공시가 났으니까. (매출액 부분에 대해선 세부적으로 좀 더 뜯어봐야한다.)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섬으로 인해서 관리종목도 이제 벗어나게 됐다. 조이맥스시절에서 자본금 증자로 심폐소생기 달았고, 영업이익 연속 적자도 이제 벗어났다. 

 

 

 

 


위메이드맥스는 최근 몇년간 상장폐지각 위기였다. 이로서 최근의 급격한 하락에 벗어남과 동시에 위메이드 패밀리 가족으로 이제 좀 수혜는 받으면서 개발될 게임들의 훈풍이 불어주길 바란다. 이제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들어오기도 훨씬 수월해졌다.


위메이드맥스는 어쨌거나 이제 턴어라운드, 게다가 관리종목해제인데...

 

시가총액 5000억대인데, 이건 상한가각 아닌가? ;;; 

언제나 틀릴수 있다. 시나리오를 준비해놓고 기다려보자...
개미들, 모두 성투합시다~! 

 

 

아참 좋은 소식.

 

 

위메이드 배당

위메이드 1주당 650원 배당이 있다.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