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험/주식 기업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화학주 가격스프레드와 수소 테마 관련주 / 중국 에폭시 수지 국내가격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9. 16.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화학주 가격스프레드와 수소 테마 관련주 / 중국 에폭시 수지 국내가격

 

간만에 상승한 느낌 아닌 느낌.

어제 장이 오르긴 했는데, 춤을 췄다.
11시에 또 뭔 이런 춤을 췄냐. 


매물대가 어떻게 되는지 몰라도, 상승구간엔 대부분 개미는 매도, 외국인과 기관중에는 매수.
느린 주가 흐름 때문에, 빨리 현금화해서 다른 종목으로 가고 있나?


뜬금없이 수소테마가 갑자기 뜬 건 왜인건지, 시장의 대장주가 없어서 그런가? (미국에 반도체 주가 강하니 1-2주안에 반도체 흐름이 생기면 또 바람빠지듯 사라질지도 모를일.) 

 

 

 

 


롯데정밀화학을 약 일주일전에 봤는데, 줄줄이 목표가 상향이 나왔다.

 

롯데정밀화학 주가 및 2분기 실적 ECH와 에폭시수지 가격 스프레드 / 수소테마주 당분간의 화학업종 먹거리 feat. 솔루스첨단소재 국도화학


거기에 따라 어제까지 롯데정밀화학은 52주 신고가까지 왔으니.

중국의 석탄 산업 규제에 따른 국내 본업의 ECH생산과 직접적으로 가격 영향을 받는 롯데정밀화학이 수혜를 보게 된 상황.


 

중국 에폭시 수지 국내 가격

약 일주일전 봤던 중국 국내 에폭시 수지 가격이 33780위안(5200불)이었는데, 9월15일 어제 가격까지 흐름을 보니 급락 했다 다시 급등. 그리고 어젠 32000위안대로 소폭 하락했다. 약 10% 하락된 가격인데... 

아직 난방도 안 된 곳이 수두룩할텐데, 화석연료 안 쓰고 동북삼성 일부, 시짱, 신장, 칭하이, 간쑤 쪽의 이번 겨울 난방이 제대로 되려나. (중국가서 확인하면 좋을텐데, 여행을 못가 아쉽다.) 

그래도 여전히 가격은 쎄다. 환경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상 바꾸지는 않을텐데 국내 재해의 원인이 환경문제로 여기고 있는 지금 중국 공산당의 강력한 규제로 자국 산업 방향과 우리나라 회사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시진핑이 있는 이상 꾸준히 화석연료와 관련된 산업들, 특히 화학주는 영향을 많이 받을것 같다.

여전히 저평가 된 화학주 섹터. 최근 리포트가 다시 나오기 전에도 좋았지만, 기관 외국인의 쿵짝이 잘 맞아 가격 하락이 심했다. 그 선반영이 이제 다시 없던 미래를 만들어 선반영하려나.ㅋㅋㅋㅋ

롯데정밀화학은 어제 신고가 9.5만원을 찍었고, 

 

 

어쨌거나 볼 녀석은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주가 차트
롯데케미칼 주가 차트 


롯데케미칼 역시 2주 전 장 전체 분위기 안좋았던 상황 23만원대를 찍고 현재 10% 정도 오른 25만원에 안착.

 

 

롯데케미칼 실적 컨센서스

9월 컨센서스는 매출액 4조 3천억, 영업이익 4800억 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기대하고 있다.

올해 예상 매출액 컨센서스 17조 3천억, 영업이익 2조 1천억.

 

 

 

시가총액 어제 종가 기준 8조 8천억. ㅋㅋㅋㅋㅋㅋ
종가 기준 254000원. 

 

 

 

롯데케미칼 공매도 추이.
절대 무시못할 공매도 추이. 공매도 평균단가가 8월 중반 이후 23만원~24만원대가 있다. 

 

 

 


당시 공매도 거래비중도 두자리수가 넘는다. ㅋㅋㅋㅋ 

9월 13일 3.8% 급등하던날 공매도 비중도 두자리... 


현재 25만원대. 숏커버 물량은 분위기상 지금 쯤 슬슬 들어와야하지 않나? 


 

외국인은 25만원에서 비중이 줄고있고, 기관은 바닥에서 조금씩 올라오고 있다.

개미들은 오르락 내리락, 그리고 최근 주가 상승에 따라 다시 비중이 증가.

연말에 있을 대주주 과세에 따라 미리 손을 털고 갈때가 언제일까? 

일부러 조장할 뉴스/이야기는 반드시 있다. 

 

 

롯데케미칼의 롯데정밀화학 보유지분은 30%가 넘는다.  

자회사 좋고, 현재 좋은 흐름을 당기 순익으로도 꼽아가라.
매매스타일에 약간 변화를 주고 나니 마음이 좀 편해지긴 했다.

 


참조해 볼만한 어제 대신증권 한상원 애널리스트님의 기업 분석 보고서가 나왔다. 

아래는 핵심내용. 

 

 

 

 

 

 

제목만 봐도 롯데케미칼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다. ㅎㅎㅎ 

시황 부진은 선반영, 수소 사업은 미반영

 

목표 주가는 35만원으로 하향되었다. 최근 흐름을 보면 공격적으로 내는 목표가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종목도 있는데 금호석유와 롯데케미칼이 그렇다.ㅋㅋ

효성티앤씨가 무한히 클 수 있을까 싶은 생각에 이미 수익을 실현한 사람이라면 재진입이 꺼려질 이유이기도 하지. 또한 가격 스프레드가 커지는 게 완화할 조짐에 따라 가격이 또 변할지도 모를일이다. 

영업 이익 전망을 아래로 전망한다한들, 현재 주가는 너무 싸다. 미래 흐름을 예단할 수 없어도, 30만원 오르면 애널리스트 분위기가 바뀔지, 업황 변화 관측에 따라 다시 새로운 보고서를 발간할지도 모를일이다. 

왜, 기적의 단어 선반영이 있잖아유.ㅋㅋ

내가 아는 거, 왠만한 투자자들은 다 안다. 진득하게 기다리던가, 아니면 좀 더 빨리 찾아 투자아이디어로 연결시키던가. 

꾸준히 추적 관찰. 한번 지켜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