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에서/정보

하루 남았습니다. 절세 혜택! / 올해가 가기전 ISA 계좌 개설 / 삼프로tv ISA계좌 요약 중개형

by 아스팔트고구마 2021. 12. 31.

하루 남았습니다. 절세 혜택! / 올해가 가기전 ISA 계좌 개설 / 삼프로tv ISA계좌 요약 중개형 

 

저 또한 귀찮음 속에 살다보니 급하지 않은 중요한 일들은 항상 미루고 삽니다.

2023년부터 금융투자 소득에 대해 세금이 있습니다. 흔히 잘 아는 주식 투자를 예를 들면, 주식 투자를 통해 벌어진 매매차익의 소득에 대해서 과세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2022년 한해 까진 양도차익에 대해 세금은 없습니다. 그러나 딱 1년이 지나면 그 부분에 대해 세금이 부과된다는 말입니다. 어쨌거나 절세가 중요하겠죠.

 

 

 

 

ISA 계좌가 무엇이냐?

홈페이지에서 긁어온 설명은


 


ISA 제도 개요 :

저금리·저성장 시대에 개인의 종합적 자산관리를 통한 재산형성을 지원하려는 취지로 도입한 절세계좌

 


ISA 주요 특징 :

1) 한 계좌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을 담아 운용
편입 금융상품 : 주식, 펀드, 파생결합증권, 예·적금 등
2) 일정기간 경과 후 여러 금융상품 운용결과로 발생한 이익과 손실을 통산한 후 순이익을 기준으로 세제혜택 부여
3) 높은 가입한도(연 2천만원, 총 1억원),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가입 가능(기존 소장펀드·재형저축 가입자격(총급여 5천원이하 등) 보다 완화)

이랍니다.

ISA계좌는 Individual Saving Account의 약자로 개인 종합자산관리계좌 입니다. ISA계좌를 개설하면 투자와 함께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참고!

ISA계좌는 일반 주식계좌와는 달리 모든 증권사를 포함해 1인 1계좌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3년 이상 계좌를 유지해야 합니다. 3년 이상 유지하지 못할 경우 세제 혜택을 받은 걸 돌려줘야 하니 자신의 자금 성향을 잘 파악하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 세부 사항과 세제 혜택 관련해서는 아래 홈페이지 링크 참조하세요.

 

 

몇달전 김현우 소장님이 나오신 삼프로tv를 보고 ISA계좌 개설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겨우 방금 끝냈습니다.

혹여 저처럼 필요하신분들은 오늘까지! 꼭 하고 가시라는 말씀에서, 특히 오늘 하루로 1년의 시간을 버시면 좋겠네요.(안 급하시면 내년에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 삼프로tv isa 계좌 관련 방송 요약

- ISA 계좌는 일종의 비과세 바구니. 넘으면 절세 바구니라고 생각하면 됨.

- 2023년부터 금융투자에 대해 주식 차익 20%, 배당소득 14%, 세금있음.

- ISA계좌 내 주식 차익 및 이자, 배당 등. 계좌 내 200만원까진 비과세 (년 2천만원 한도, 5년간 1억 미만)

- ISA내 계좌에서 발생한 금융투자, 이자, 배당 등의 소득중 면제 초과분은 한도없이 9.9%만 과세.

- 금융소득 종합과세 20%에서 벗어난다는 소리. 농어민, 서민은 400만원까지.

- 1년치를 계산하는데 불입 안해도 그만, 그러나 불입안한건 미래로 연장해서 따로 불입할 수 있음. 그래서 2021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하는게 유리.


 


* 추가로 건보료 관련한 지역가입자 입장에서 (자영업, 프리랜서 등)

- 건보료 지역가입자 입장에서 문제는 금융소득이 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에, 그 소득이 건보료 기준으로 잡힌다. 그러나 ISA에서는 이걸로 돈 벌어도 예외로 건보 통보 대상이 아님. 그래서 건보료와 관계 없음. 금융소득과세에서 제외. (금융소득이지만 성격을 달리 본다고 보는게 맞음.)

 

 

 

 


그래서 향후 다시 정책이 바뀔지도 모르나 몇번이나 개선을 하고 만든 계좌의 형태라 만든 ISA 취지에 반할지도 모름.(변경 확률이 크진 않다고 예상) 어쨌거나 당장은 가입하는게 유리.



이상입니다.

전 가입 형태는 일임이 아닌 <ISA 중계형>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쓰고 있는 곳은 신한금융투자고요. 세부 내용 역시 한번에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000만원 한도 때문에 그 마지막 시한인 오늘 2021년 12월 31일까지 가입을 해야합니다. 내일 1.1월부턴 2022년 새로운 한해라 새로운 1년으로 계산 되거든요.

증권사별 수수료와 이벤트가 있으나 전, 가입이 우선이라 패스. 가입은 어디나 상관없습니다. 어느 증권사에서나 가입 가능하고, 나중에 증권사 옮길수도 있어요. 가입하는데 몇분 안 걸리니, 얼른 하세요~!

좀 더 정보가 필요하신분은 금융투자협회 ISA다모아 사이트를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http://isa.kofia.or.kr/

 

ISA 다모아

 

isa.kofia.or.kr

 

 

반응형

댓글